Psychology

색- 컬러 - 란?

부산인터넷뉴스 2006. 9. 8. 15:37

[ 13가지 주요 컬러 이미지의 의미와 상징에서 느껴지는 컬러 이미지의 중요성 ]

 

색체는 패션디자인 및 이미지컨설팅의 요소중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색체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로 처음 만나는 사람의
이미지를 의상이 풍기는 “컬러이미지"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든 Visual Image는 우선적으로 컬러로 연출되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즉, 색체는 자기표현과 느낌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의복을 따듯하거나 차갑게,
쾌활하게 음침하게, 세련되게하거나 발랄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착시 현상을 일으켜 키를 더 크게 보이게 하거나 혹은 작게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체형도 뚱뚱하게 혹은 날씬하게 보일 수 있게 하고, 외모의 특징을 강조
또는 은폐시킬 수 있다.

 

그래서 색체는 좋은 이미지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효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중요한 점은 착용자와 잘 어울려야 하므로, 착용자의 피부색,체형,역할등이다.

 

또한 개인의 기호에 따라 색체의 평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착장자의 기호색과
기호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즉 문화적 배경, 생활환경, 교육수준, 심미안,
개성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 색이란? 색의 정의는? ]

 

색이란 빛의 반사에 의하여 생겨나는 감각이다.


색의 연구에는 물리적, 생리적, 심리적, 미학적인 측면이 있다.

 

* 물리적 측면은, 색이 눈까지 도달하는 광선에 대한 이해의 측면이고,

 

* 생리적 측면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된 광선이 눈으로 들어와 시신경을 통해
뇌신경에 이르러 색을 지각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 심리적 측면은 지각돤 색이 개인의 주관적 감정에 의해 심리적인 연상이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는 범위이다.

 

* 미학적인 측면은 이 심리적인 측면과 색체 조형적인 면이 함께 반응하여 생겨나는
감정적인 반응이다.

 

즉 색의 요소를 가진 빛이 분산(分散)되어 우리의 눈을 통하여 망막에 비쳤을 때,
이에 부수되는 신경작용의 감각에 의하여 비로소 색을 감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색은 빛의 자극으로 생기는 감각의 일종이라는 것이 오늘날의 견해라 할 수
있다.

 

컬러의 깊고 다양한 분야는 이미지컨설팅, 이미지메이킹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전 산업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Keyword도 작용하고 있다.

아래는 우리가 흔히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13가지 컬러의 의미와 상징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다.

 

물론 아래의 컬러가 의미하는 상징과 뜻이 100% 옳거나 맞는것은 아니다.
다만, 역사적으로, 미술사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일상적으로 사용되어 왔고 그렇게
이해되고 받아들여져 왔다는 의미이다.


[ 주로 사용되는 13가지 컬러이미지에서 느껴지는 의미와 상징 ]


1. Black
죽음.운명.엄숙.겨울을 상징하지만, 검정은 개성적이고 기품있고 섹시하다.
사람을 날씬하게 보이게 하며, 강한 인상을 준다.

* 정장, 스커트, 재킷에 적합하다. 재질에 따라 화려함을 주기도 한다.
* 얼굴 가까이 다른 밝은색이 오도록 하면 누구에게나 어울린다.
* 사계절 입을 수 있다. 백색이나 적색등을 강조색으로 쓰면 세련된 느낌을 준다.
* 감색과는 입지 않는 것이 좋다. * 악세서리: 구두, 벨트, 핸드백에 좋다.


2. Brown.
차분함, 부드러움, 우아함을 상징하나 잘못 입으면 지저분하고 멍청해 보인다.
특히 동유럽에서는 나치의 군복을 연상해서 더욱 싫어한다.

* 수트,재킷,스커트에 실용적으로 적합하다/ 검은 머리에는 진한 갈색이 어울린다.
* 밝은 색의 악센트가 필요하다.
* 볼륨있게 보이려면 트위드나 헤링본을 사용하면 좋다.
* 엑세서리 - 구두나 서류가방에 좋다.


3. Blue.
짙은 청색은 강한 힘과 권위를 상징하므로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더 선명한 선을
주며, 젊고 화려한 인상을 준다. 피부가 검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수트,스커트,재킷으로 적합하며, 강한 인상을 주고 싶을때는 감색에 흰색. 회색의 가는
줄무늬가 좋다. 흰색, 빨강의 엑센트가 효과적이다.
* 엑세서리에는 검정과 함께 쓰지 않는다면 구두, 핸드백으로 무난하다.
* 명도가 낮아 다른 색과의 배색이 쉽다.


4. Wine.
품위,교양을 상징하여 여성에게 품위있는 비즈니스 웨어로 적합하며, 회색과
매치하면 좋다.

* 수트,스커트,재킷,드레스,바지에 적합하며 분홍. 회색계열의 악센트가 효과적이다.
* 엑세서리 - 구두, 서류가방으로 좋다.
* 남성복으로 부적합하며 포도주색 타이와 회색, 감색 양복을 매치한다.


5. White.
전통적으로 여름용 여성재킷,수트와 웨딩드레스에 많이 사용하며, 사계절용
의복으로 입는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오후 6시 이후의 복장이며 남자구두는
예식이나 파티용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다.

* 입는 사람의 이미지에 따라 고귀함과 천박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6. Beige.
남녀 모두 가장 다양하게 입을 수 있는 색으로 수트, 셔츠, 블라우스등 어디에도
무난하다.

* 수트.스커트.재킷.드레스,블라우스에 좋다.
* 강한 느낌이 들지 않는 비즈니스웨어로 적합하다.
* 빨강, 진분홍, 연두등 밝은 색으로 악센트를 준다.
* 엑세서리 구두용으로 좋은 색이다.


7. Gray.
회색은 플란넬 수트라면 성공한 비즈니스맨을 상징하며,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색이다. 흰색.검정색/빨강.분홍. 파랑으로 악센트를 준다.

* 명도차를 적당히 주면 모든 색과 자연스런 배색이 된다.
* 수트, 스커트,재킷,블라우스 등에 적합하다.
* 줄무늬는 중압감을 주므로 조심해서 선택한다.


8. Red.
양면성이 있는 칼라로 여성에게 거의 독점되는 칼라이다. 젊은 느낌을 주며 강하다.

* 수트,드레스, 재킷에 좋으나 너무 강렬한 인상을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순색 레드는 체격이 큰 사람한테는 어울리지 않는다.
* 보랏빛 레드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어 일상적인 의복에서 잘 어울린다.


9. Pink.
깊이있고 생동감 있는 색으로 여성의 옷에 주로 쓰이나 구두. 가방. 특히,
서류가방에는 잘 쓰지 않는다.

* 남성들은 연예인이나 괴짜로 취급되고 싶지 않다면 셔츠,캐주얼로만 이용가능하다.
* 소녀적인 느낌이 난다.
* 핑크색은 강한 레드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10. Green.
여유와 안정감을 주는 색. 파스텔 그린은 질좋은 천일때 재킷, 블라우스도 적합하다.

* 올리브나 카키는 다른 밝은 색, 특히 빨강색과 잘 어울린다.
* 상쾌한 느낌을 주며, 피부가 검은 사람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11. Yellow.
젊고 생기 넘치는 색이나 연출하기에 어려운 색이다.
비즈니스 웨어로 입으려면 감색,회색과 좋은 매치. 구두, 핸드백용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
요즘 가끔씩 사용.

* 남성의 비니지스 웨어에는 넥타이를 제외하고는 금기의 색이다.
* 순색 노랑은 의복에서는 아동복을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12. Orange.
친숙함과 사교적인 분위기의 느낌. 감색,회색과 잘 어울리며 스포츠 웨어, 캐주얼에 주로
사용된다. 요즘에는 숙녀복에 가끔씩 사용한다

* 복숭아.살구빛은 얼굴색을 환하게 하여 나이든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 명도가 높아 쾌활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 어두운 피부의 사람들에게 잘 어울린다.


13. Purple.
신비함을 주는 색. 여성의 비즈니스 수트, 드레스, 블라우스에는 잘 쓰이지 않으나,
요즘 와서는 가끔씩 사용되고 있다.
* 라일락, 라벤더같은 파스텔색조는 바탕무늬로 다른 옷과 조화를 이루기 쉽다.

 

 

(매니아자료실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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